와디즈 펀딩을 성공시키는 마케터는 어떻게 일할까?
All-in-one 콘텐츠 마케팅 플랫폼 리뷰쉐어 팀이 뻔하지 않은 FUN한 제품으로 생활을 편리하게 이어주는, 레가토 마케팅팀 애쉬님께 티타임 요청을 했어요.
리뷰쉐어를 통해 와디즈 펀딩을 어떻게 알리고, 1억 4천만 원이라는 펀딩에 성공하셨는지, 애쉬님만의 마케팅 노하우를 담은 인터뷰 지금 바로 시작할게요!
반갑습니다. 레가토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안녕하세요. 레가토 마케팅팀 애쉬입니다. 레가토는 악보에서 음과 음 사이를 부드럽게 이어준다는 의미가 있어요. 레가토는 19년 동안 글로벌 B2B 기술 개발 서비스를 하며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서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이어주는 브랜드입니다.
주로 리빙/미용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물광고데기와 세계 최초로 만든 5mm 초슬림 그릴이 있습니다. 레가토만이 가진 핵심 기술 중에 종이처럼 아주 얇은 JPH 필름 히터를 만드는 기술이 있는데요. 저희는 이 특별한 필름 히터를 이용해서 아주 재미있는 제품들을 만들고 있어요.
또한, 레가토의 특허받은 필름 히터 '실크플레이트'가 있는 물광고데기의 경우 고데기로 라면이 끊기지 않고 펴져요. '왜? 젖은 라면을 피냐' 모발은 단백질 90%와 수분 10%로 이루어져 있는데, 수분이 10% 이하로 떨어지면 머릿결이 푸석푸석해지고 부스스해진다고 해요. 이때 실크플레이트가 모발 속 수분 증발을 최소화시켜 큐티클을 지켜줍니다. 저희 레가토만의 핵심기술을 쉽고 재미있게 보여드리기 위해 고데기로 라면을 폈고 동시에, 모발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이처럼 편리함과 즐거움의 가치를 추구하며 생활을 편리하게 이어주는 제품을 만들고 있어요.
리뷰쉐어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셨나요?
리뷰쉐어는 와디즈 펀딩 전에 펀딩을 알리는 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어요. 와디즈 자체 내에서도 체험단이 있지만 와디즈 외에 더 다양한 고객분들께 알리고 피드백을 나누며 타 채널에 공유하고 싶어, 리뷰쉐어를 이용했으면 좋겠다고 저희 회사 대표님께 제안을 드렸어요. 리뷰쉐어는 제품 없이 기자단 형태로도 프로젝트를 모집할 수 있고, 가이드라인도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어서 저희가 원하는 목적에 맞게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었어요.
어떤 결과를 달성하셨나요?
정말 감사하게도, 리뷰쉐어를 사용하면서 레가토 물광고데기로 1억 4천만 원 펀딩을 달성했고, 진로 x 레가토 초슬림 그릴이 1억 원의 펀딩을 달성했어요. 저희가 와디즈 펀딩을 이전에도 많이 진행했었지만 리뷰쉐어를 사용하기 전에는 펀딩 금액이 1억 원을 넘긴 적이 없는데, 리뷰쉐어를 사용한 후에는 펀딩 금액이 제품별로 4천만 원 이상 올라가서 저희 입장에서는 정말 감사했어요. 유입 경로를 확인했을 때 리뷰쉐어를 통해 발행한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에서 와디즈로 유입된 경우가 정말 많았어요.
1억원 이상 펀딩을 달성한 담당자님만의 마케팅 노하우가 있다면?
SNS 채널별 목표 설정
펀딩전에 펀딩을 알릴 때는 SNS 채널별로 어떤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KPI를 잡고 목표에 맞게 바이럴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인스타그램의 경우 최대한 많은 분들께 알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좋아요나 댓글로 KPI를 잡고 최대한 많은 바이럴을 일으킬 수 있는 인플루언서 분으로 선정했어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와디즈 상세페이지로 유입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와디즈 유입을 KPI로 잡고 최대한 많은 유입을 시키는 것을 목표로 잡고 진행했습니다.
펀딩 참여 유도 가이드 작성
펀딩 정보를 알리는 기자단 프로젝트인 만큼, 어떻게 하면 펀딩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알릴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어요. 단순히 제품에 대한 장점을 나열하는 것보다는 와디즈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소식이나 틱톡 이벤트 등 재미 삼아 참여해 주시면 좋은 정보들도 함께 첨부해서 펀딩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가이드를 작성했어요.
SNS 채널별 리뷰어 선정
리뷰어 분들을 선정할 때는 인스타그램의 경우 팔로워 수, 좋아요, 댓글 등을 확인하고 바이럴을 많이 일으킬 수 있는 분으로 선정했어요. 리뷰쉐어에서는 기본적으로 팔로워 수나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게 오픈해놓아서 저희의 목표에 맞게 리뷰어 분을 선정할 수 있었어요. 감사하게도 팔로워 10만 ~ 20만 이상 되는 인플루언서 분들도 많이 신청해 주셔서 게시글 당 좋아요 1,000개 ~1,500개 이상 달성하여 많은 분들께 레가토 펀딩을 알릴 수 있었어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기본적으로 투데이 수도 확인하지만, 가이드라인을 잘 준수해서 작성해 주시는 분인지, 평소에도 정성스럽게 리뷰를 작성하시는 분인지 체크하고 선정했어요. 많은 분들께 노출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희 펀딩 소식을 정성껏 작성하셔서 기쁘게 알려주셨으면 했거든요.
가장 만족했던 프로젝트가 있다면?
저희가 진로와 콜라보한 초슬림 미니 그릴 펀딩을 알렸던 프로젝트예요.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블로그 모두 모집인원을 늘려서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이때 전환율이 굉장히 높았어요. 이전에 와디즈에서 그릴 펀딩을 했을 때가 6천만 원이었는데, 리뷰쉐어를 사용하고 처음으로 1억 원의 펀딩을 달성할 수 있었어요. 특히 네이버 블로그로 유입된 건들이 많았고, 전환율도 높아서 진짜 도움이 많이 됐어요.
리뷰쉐어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 리뷰어 분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타 플랫폼에서는 리뷰어 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 거의 없어요. 개인적으로 연락을 할 수도 있고, 플랫폼 입장에서 위험할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소통이 단절된 곳들이 대부분이에요. 그런데 리뷰쉐어는 리뷰어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쪽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중간에 수정 요청을 드리거나 다른 문의가 있을 때 중간 담당자를 거치지 않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요. 그리고 쪽지 기능을 통해 리뷰어 분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도 있어요.
두 번째로는 가격이 정말 저렴하다는 점이에요. 다른 곳들은 무조건 100만 원부터 시작 하거나 500만 원부터 시작해요. 리뷰쉐어는 5천 원으로도 테스트를 할 수 있는데, 다른 곳들은 테스트가 100만 원부터 시작인 거예요. 리뷰쉐어는 가격적인 메리트가 굉장히 크다고 생각해요.
📌 레가토만의 성공적인 와디즈 펀딩을 위한 마케팅 팁
✔ SNS 채널별 목표 설정: 인스타그램을 통한 바이럴 극대화 ,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와디즈 펀딩 상세페이지 유입 극대화
✔ 펀딩 참여 유도를 위한 이벤트 기획 및 가이드 작성
✔ SNS 채널별 KPI에 따른 리뷰어 선정
앞으로 레가토의 브랜드 목표나 향후 계획이 있다면 ?
레가토는 앞으로도 가치 있는 제품으로 사람들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즐겁게 만들고 싶어요. 그리고 저희 제품이 고객분들께 닿았을 때 돈보다 더한 가치와 감동을 주는 회사로 발전하는 게 가장 큰 목표예요.
레가토공식스토어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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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인터뷰는 레가토와 리뷰쉐어가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