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나왔는데, 홍보는 어떻게 하죠?
All-in-one 콘텐츠 마케팅 플랫폼 리뷰쉐어팀이 최근 2030 타깃으로 신제품을 출시한 상아제약 마케팅팀 도연님께 티타임 요청을 했어요. 신제품 출시 후 바이럴 마케팅은 어떻게 하셨는지, 20만 인플루언서와 함께 신제품을 홍보했던 경험은 어떠셨는지, 도연님만의 마케팅 노하우를 알 수 있는 인터뷰 지금 시작할게요!
상아제약, 브랜드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상아제약 마케팅과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는 김도연입니다. 상아제약은 부모님들은 다 아실 만한 <제놀파스>를 통해 많이 알려진 브랜드로, 현재 글로벌 플랫폼을 구축하며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스틱형 홍삼 제품인 '홍삼정 데일리 타임'과 30초에 1개씩 판매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이 있어요. 그동안의 오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고, 세계 최대 원료사를 사용해서 고품질 재료를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또한, '지금까지의 제약이 치료에 집중했다면, 앞으로의 제약은 예방에 집중해야 한다'라는 모토를 가지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세세한 곳 하나하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예방에 집중된 제품들을 개발해나가고 있답니다. 이와 더불어 여러 국가사업과 의학 대학교 연구진분들과 다양한 R&D를 진행하면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는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리뷰쉐어는 어떤 계기로 이용하게 되셨나요?
리뷰쉐어는 원래 리뷰어로 활동해서 알고 있었어요. (웃음) 기존에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할 때는 인플루언서 분들과 소통하며 협업하는 관계를 만들어가고 싶어서, 대행사에 맡기는 것보단 직접 모집 이벤트를 열고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해서 인플루언서 분들의 신청을 받거나, 저희 브랜드와 잘 어울리는 인플루언서 분들께 DM을 보내고 답변을 기다리는 방식으로 진행했었어요.
그런데 콘텐츠를 얻어내기까지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들기도 하고 관리 리소스도 많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업체 이용을 고민했는데, 다른 업체들은 인플루언서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구조도 아니었고, 가격적인 부분도 리뷰쉐어보다 훨씬 비싸더라고요. 리뷰쉐어가 가장 가성비도 좋고 인플루언서 분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이어서 이용하게 되었어요!
리뷰쉐어는 주로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셨나요?
리뷰쉐어는 2030 타깃으로 나온 신제품 '케어플러스'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어요. 일단 신제품이라 2030 분들에게 어떻게 알려야 할지 정말 고민이 많았는데, 리뷰쉐어에 워낙 젊은 리뷰어 분들이 많아서 저희 타깃에 맞춰서 홍보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최대한 많은 바이럴을 일으켰으면 좋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채널의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했어요.
가장 만족하셨던 프로젝트가 있다면?
인스타그램 배송형으로 진행한 프로젝트 중에서 팔로워가 10만 이상인 인플루언서 분들이 많이 참여해주셨던 적이있어요. 특히, 팔로워가 20만 이상인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 분께서 올린 게시글의 좋아요가 2,200개가 넘었는데 너무 감사해서 뭐라도 더 챙겨드려야 하나 싶을 정도였어요. 적은 비용으로 많은 분들에게 저희 제품을 알려주셔서 바이럴 효과에 큰 도움이 되었고, 추후에 1:1 제안하기를 통해서 한 번 더 프로젝트를 진행해 볼까 기획 중이에요.
담당자님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우선, 프로젝트를 모집할 때는 가이드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정리해서 적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중요한 부분에 글꼴 컬러를 변경하거나, 단어와 어울리는 이모지를 사용했어요.
그리고 리뷰어 분들도 저희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 시간을 투자해 주시는 것이기 때문에 감사한 마음을 담아 소액이라도 리워드 포인트를 지급해 드렸어요. 제가 리뷰어 입장에서 생각했을 때 리워드 포인트를 지급하면 더 정성스럽게 작성해 주실 것 같기도 했고요. (웃음) 다른 마케터분들도 부득이하게 복잡한 가이드라인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거나, 브랜드 이미지를 생각했을 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다면 리워드 포인트를 설정하는 걸 추천드려요!
리뷰어 분들을 선정할 때는 채널별로 기준을 나누어서 선정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수도 중요하지만, 평소 게시글 분위기나 댓글을 보고 선정하는 편이고, 네이버 블로그는 기존 게시글들을 확인해서 저희가 적어놓은 가이드를 잘 따라올 수 있는 분들을 선정하고 있어요. 쇼핑몰 구매하기 프로젝트는 리뷰어의 등급과 취소율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 상아제약만의 신제품 홍보 마케팅 팁!
신제품 홍보를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분들에게 제품을 인지시키고 도달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고객 퍼널에 맞춰서 검색 단계에서 보이는 네이버 블로그와 구매 단계에서 보이는 자사몰의 리뷰도 놓치면 안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고객 퍼널과 마케팅 채널에 맞춰서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했어요.
✔ 브랜드 인지 단계 (인스타그램/배송형) : 바이럴 효과가 가장 좋은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 선정
✔ 검색 단계 (네이버 블로그/배송형) : 필수 키워드 삽입 및 자연스러운 실 사용 후기
✔ 구매 단계 (쇼핑몰/구매형) : 제품 경험 및 리뷰 형성
리뷰쉐어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리뷰쉐어의 가장 큰 장점은, 첫 번째로 대행사 없이 필요한 만큼 직접 리뷰어를 모집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대행사를 끼지 않고 직접 관리하니 리뷰어들과 소통을 빠르게 할 수 있어 업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어요.
두 번째는 구독 서비스인데요. 바이럴 마케팅의 경우 많은 비용이 필요한데 구독 서비스 덕분에 합리적인 비용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많은 리뷰어들을 만날 수 있었어요. 바이럴 마케팅이 필요하다면 합리적인 비용으로 시간과 에너지를 단축할 수 있는 리뷰쉐어를 꼭 추천드리고 싶어요!
앞으로 상아제약의 목표가 있다면?
상아제약은 40대 60대 분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만 20대 30대 분들에게는 아직 친숙하지 않은 브랜드라고 생각해요.
앞으로는 20대 30대 분들도 상아제약을 들었을 때 '아~ 상아제약!' 하고 친숙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목표예요.
SANG A Pharm
우리 가족 건강 지킴이,상아팜
sangapharm.co.kr
본 인터뷰는 상아제약과 리뷰쉐어가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