띵동, 리뷰쉐어 팀이 푸딩 마케팅 팀을 티타임에 초대했어요.
All-in-one 콘텐츠 마케팅 플랫폼 리뷰쉐어팀이 회사로 맛집을 배송하는 B2B 오피스 푸드, 푸딩 마케팅팀 세희님께 티타임 요청을 했어요. 오피스 푸드 정기배송 서비스를 어떻게 운영하고 계시고, B2B 서비스를 어떻게 알리고 계신지 세희님만의 마케팅 노하우를 담은 인터뷰, 지금 바로 시작할게요!
반가워요 세희님! 푸딩은 어떤 서비스인가요?
안녕하세요. 오피스 푸드 서비스 푸딩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김세희 매니저입니다. 푸딩은 기업에게 맛집을 전달하는 사내식 종합 F&B 서비스로 현재 100여 개 로컬 맛집의 2,000가지 메뉴를 만나 보실 수 있어요. 정말 맛있는 맛집 음식들로만 테이스팅을 통해 선별하고 있고, 임직원들의 입맛에 맞춰 전문 영양사들이 식단까지 짜서 제공해드리고 있어요.
또한, 식사를 하는 모든 과정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기업이 원하는 F&B 서비스들을 '푸딩'이라는 솔루션으로 제공해드리고, 기업 담당자가 신경 쓸 일이 없도록 전용 앱으로 식수 관리, 배송부터 식사 후 쓰레기 수거까지 모두 해결해드리고 있다는 점이 푸딩만의 특징이에요. 맛집 사장님들은 더 많은 고객에게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고, 기업들은 더 맛있는 오피스 라이프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B2B 서비스를 알리는데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우선, 저희 서비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서비스 소개서를 보거나 상세페이지를 거쳐야만 습득할 수 있어서 서비스를 이해하고 구매로 연결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에요. 푸딩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 보신 분들의 만족도는 높은 편이지만, 저희 서비스를 이해시켜드리는 과정에서 일일이 기업들의 후기를 모아서 전달하기가 힘들었어요. 잠재 고객들에게 어떻게 하면 저희 서비스의 강점 (온타임 배송, 온타임 수거, 입맛에 맞는 식단 큐레이션, 전용 앱)을 잘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어요.
리뷰쉐어는 어떤 계기로 이용하게 되셨나요?
사실 협찬을 직접 하려면 가이드 작성뿐만 아니라 블로거 소싱, 마감기한 안에 포스팅이 제대로 업로드되었는지 등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는데 리뷰쉐어는 이런 부분들을 간편하게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서 이용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저희가 원하는 채널에서 리뷰어를 모집하고 리뷰어 님들의 컨디션과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어서 훨씬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어요.
가장 만족했던 리뷰어분이 있다면?
푸딩 배송 상자를 보시고 '빨간 작은 선물 상자'라고 표현해 주신 분과 푸딩 서비스를 통해서 얼마나 시간을 절약했는지 계산해서 작성해 주신 분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다른 분들이 저희 서비스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 주셨고, 저희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던 푸딩의 장점을 알 수 있게 되어서 좋았어요.
B2B 서비스 이해도를 높인 푸딩만의 마케팅 팁!
1. 마케팅 목적에 따른 채널 선정
푸딩은 B2B 정기배송 서비스인만큼 정보탐색과정이 길어서 구매로 전환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최대한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서 새로운 잠재 고객을 끊임없이 발굴하는 것이 매출 상승에 효과적이라는 판단을 했어요.
광고를 통해 푸딩 서비스를 인지시키고, 다음으로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 정보 전달 목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협찬을 진행했어요. 저희 서비스에 대한 진행 경험과 장점들을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고, 실제 사용 후기를 통해 서비스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선정하게 되었어요.
2. 타깃에 맞는 리뷰어 선정
저희 서비스는 기업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사내식 서비스이기 때문에 실제 타깃에 맞게 직장인을 대상으로 리뷰어 분들을 선정하고, 체험단이지만 최대한 실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과정을 경험하실 수 있게끔 체험을 제공해 드렸어요. 그리고 투데이 수보다는 이전에 저희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분들을 한 번 더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저희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있고 반복적으로 노출하는 효과도 있어서 한번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분들도 우선적으로 선정하고 있어요.
3. 사용자 생성 콘텐츠 (UGC) 고려
일반 사람들 중 70%는 브랜드에서 생성한 이미지보다 본인과 유사한 소비자의 이미지를 신뢰하기 때문에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꼭 고려하고 있어요. 특히나 B2B 서비스의 경우 실제 사용자가 고객 경험을 A부터 Z까지 보여주는 것이 서비스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 잠재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를 이해하고 구매로 전환하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 기존 고객의 재구매보다 새로운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자!
✔ 실제 고객의 사용 후기를 통해 제품/서비스 이해도를 높이자!
✔ 마케팅 목적에 맞는 채널을 선정하고 실제 타깃에 맞는 리뷰어를 선정하자!
리뷰쉐어를 다른 분들께 추천한다면?
서비스 경험을 한 줄의 카피로 나타내기는 어려운 일이라 이용자분들의 후기가 가장 중요한데, 리뷰쉐어는 가장 쉽게 리뷰어를 모집할 수 있고 원하는 퀄리티의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경험이 중요한 사업을 하고 계신 분들은 무조건 리뷰쉐어를 쓰시라고 하고 싶어요!
앞으로 푸딩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모든 기업들이 맛있는 오피스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어요.
주변에 식당이 없어도, 구내식당이 없어도 맛있는 맛집 음식으로 즐거운 회사 생활을 누릴 수 있는 그날까지! 푸딩이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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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인터뷰는 푸딩과 리뷰쉐어가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