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좋게 상세페이지를 개선하셨다고요?
All-In-One 콘텐츠 마케팅 플랫폼 리뷰쉐어 팀이 당신의 일상과 함께 할 라이프 토탈 솔루션, (주)해안 최석환 대표님과 문혜원 실장님께 티타임을 요청했어요. 프로젝트 기능을 통해 광고 효율이 좋았던 키워드로 view 탭 상위 노출을 하고, 거래하기 기능을 통해 비주얼 콘텐츠로 가성비 좋게 상세페이지를 개선한 (주)해안만의 마케팅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인터뷰, 지금 시작할게요!
안녕하세요! (주)해안은 어떤 회사인가요?
안녕하세요. (주)해안 최석환 대표입니다. 해안은 '얼굴을 부드럽게 펴며 웃음'이라는 의미를 가진 표준 한국어 명사로, 2020년 초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국민 건강이 위협을 받던 시기에 한 사람당 일주일에 마스크를 두 장밖에 살 수 없던 시기가 있었고, 그것조차 몇 시간씩 줄을 서야만 구할 수 있었는데, 그때 줄을 서서 기다리던 국민들 얼굴이 모두 좋지 않았습니다.
하루빨리 국민들이 마스크가 부족하여 얼굴을 찡그리기보다는 건강한 일상을 되찾아 웃는 얼굴을 볼 수 있도록 고품질의 100% 국내산 마스크를 직접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에어마인 브랜드를 런칭하였고, 마스크를 직접 생산하는 제조 법인 회사가 (주) 해안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마스크뿐만 아니라 다이슨 에어랩과 슈퍼소닉 드라이기 듀얼 거치대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제품들을 직접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는 라이프 토탈 솔루션 회사입니다.
주로 어떤 제품을 판매하고 계신가요?
대표적으로 에어마인 마스크와 다이슨 에어랩 + 슈퍼소닉 드라이기 듀얼 거치대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에어마인 마스크는 식약처에서 인정해 준 KF94, KF80, KFAD 마스크 전 라인업을 판매하고 있고, 국내산 최고급 스펙의 원단만 엄선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좋은 원단으로 만든 옷이 더 부드럽고, 통기성도 좋고, 가볍고, 착용감도 좋듯이 마스크도 좋은 원단으로 만들면 더 얇고, 가볍고, 통기성이 좋아서 숨쉬기가 편한 마스크가 됩니다.
식약처 기준의 세균여과효율이나 분진포집효율 등의 각종 테스트에서는 오버 스펙으로 통과하는 것은 물론이고, 타사 마스크보다 더 얇고 가벼워서 통기성이 무척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피부에 닿는 안감의 경우 독일 더마테스트 엑설런트 등급 인증을 받은 부드러운 TB(써멀본드) 안감을 사용하여, 저렴한 SB(스판본드) 일반 부직포 안감에 비해 보풀이 일어나지 않고, 수분도 잘 흡수해 줘서 보다 뽀송뽀송한 착용감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요즘 많이들 사용하는 다이슨 슈퍼소닉 드라이기나 에어랩을 사용하면서 거치하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고객들이 많아서 직접 거치대도 제작하여 생산 및 유통하고 있는데, 시중에 나와있는 거치대는 슈퍼소닉만 거치하는 거치대가 있거나, 에어랩만 거치하는 거치대만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는 슈퍼소닉과 에어랩을 둘 다 동시에 쓰는 사람을 위한 듀얼 거치대를 만들어봤는데 아주 인기가 좋아서 많이들 찾아주고 계십니다.
리뷰쉐어는 어떤 계기로 사용하게 되셨나요?
합리적인 가격, 브랜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 선정
리뷰쉐어는 제 주변 셀러 분들의 추천을 받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리뷰쉐어를 알기 전에는 다른 대행사를 이용했었는데 지속적으로 이용하기에는 가격 부담도 크고, 저희 브랜드와 제품에 어울리는 리뷰어를 직접 선정할 수 없다는 점이 많이 아쉬웠었어요. 리뷰쉐어는 가격도 합리적일 뿐만 아니라 저희 브랜드와 제품에 어울리는 리뷰어를 직접 선정할 수도 있고, 마케팅 목적에 따라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어서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주로 어떤 목적을 달성하고 싶으셨나요?
생생한 고객 후기 획득 및 바이럴 목적
실제 고객분들의 생생한 고객 후기를 얻고, 제품과 관련된 유효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view 탭에 노출하고자 했어요. 우선, 블로그 체험단은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 보신 고객 분들이 작성해 주시는 구조이기 때문에 저희가 많은 가이드라인을 제공해드리기 보다는 최대한 본인이 사용해 보고 느낀 점을 자유롭게 작성해달라고 요청드렸어요. 판매자 입장에서 말하는 것보다 고객분들이 말하는 생생한 후기가 잠재 고객분들이 보셨을 때도 더욱 공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리고 제품과 관련된 유효 키워드 검색 시 view 탭에 노출하기 위해 저희가 네이버 광고를 진행하면서 효율이 좋았던 키워드 중 1-2개만 필수 키워드로 삽입을 요청드리고, 판매 링크 정도만 필수로 첨부하시도록 가이드라인을 제공해드렸어요. 덕분에 저희가 진행하고 있는 네이버 광고와 더불어서 view 탭에 블로그 콘텐츠 노출이 잘 되었고, 광고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어요.
거래하기 서비스는 어떤 목적으로 이용하게 되셨나요?
제품 상세페이지 활용
거래하기 서비스에 다양한 성별, 얼굴형을 가진 인플루언서 분들이 계셨고, 이분들께 제품 착용 사진을 얻어 쇼핑몰 내 제품 상세페이지와 썸네일에 활용하고자 했어요. 리뷰쉐어의 거래하기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는 모델 분을 섭외해서 스튜디오 촬영을 했었는데, 다양한 모델분을 섭외해서 촬영하기에는 모델 섭외 및 출장비, 스튜디오 대관비 등 가격적인 부담이 크더라고요. 때문에, 다양한 성별과 얼굴형을 가진 모델분들의 제품 착용 컷을 제품 상세페이지에 활용하고 싶었음에도 그러지 못해 늘 아쉬움이 있었어요.
그러던 중 리뷰쉐어의 거래하기를 통해 다양한 매력을 지니신 인플루언서 분들의 사진을 정말 합리적인 가격으로 받아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남성 모델과 여성 모델 모두 본인 브랜드 인것 처럼 다양한 포즈로 사진을 잘 찍어주셔서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예전에는 '남자가 쓰면 어떤가요?, 남자한테도 사이즈가 맞나요?' 등의 문의가 많았는데 지금은 남성 모델 컷을 제품 상세페이지나 썸네일에 활용하면서 그런 문의가 들어오지 않고 있어요. (웃음)
리뷰쉐어 이용하시면서 어떤 점이 좋으셨나요?
인플루언서 직접 선정
첫 번째로, 마케팅 목적에 맞게 인플루언서를 직접 선정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어요. 브랜드 톤에 맞는 인플루언서 콘텐츠가 필요할 때는 단순히 투데이 수가 높은 분들로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인플루언서 분의 SNS나 포트폴리오를 직접 확인하여 저희 제품과 어울리는 콘텐츠 스타일을 보유하신 분으로 선정하고 있어요. 만약 제품 포스팅에도 열정이 있으신데 저희 제품에 딱 부합하는 매력적인 콘텐츠 스타일까지 보유한 분들이라면, 저희가 원하는 중상위급 키워드 하나를 정해드리고 포스팅을 요청드리고 있어요.
그리고 상위 노출이 필요하다면, 제품 카테고리에 맞는 네이버 인플루언서 분들로 선정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네이버 인플루언서 분들이 상위 노출이 더 잘 되기도 하고, 상위 노출에 대한 이해도와 키워드 선정 방법 등 본인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계신 경우도 많거든요. 리뷰쉐어는 다른 대행사와는 다르게 인플루언서를 직접 선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어서 브랜드에서 필요한 마케팅 목적에 따라 유동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거래하기 서비스
두 번째로, 거래하기 서비스를 통해 브랜드 톤에 맞는 컨셉 사진과 영상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얻을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특히,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대표님 혹은 마케터 분들이 활용하기 너무 좋은 서비스에요. 업체에만 맡기기에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잖아요. 저희 자사 제품을 활용한 여러 착용 컷을 받을 수 있는 아주 가성비 좋고 도움이 되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거래하기의 카테고리 필터를 통해 홍보 목적에 부합하는 인플루언서 분들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았고, 쪽지 기능을 통해 인플루언서 분들과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한 점도 좋았어요.
📌 해안만의 가성비 좋은 마케팅 팁!
✔ 잠재 고객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생생한 고객 후기 획득
✔ 광고 효율이 좋았던 유효 키워드를 사용하여 블로그 view 탭 노출
✔ 거래하기 서비스를 통한 브랜드 톤에 맞는 컨셉 사진 및 영상 콘텐츠 제작
✔ 제품 상세페이지 및 썸네일 활용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
저희 회사명 '해안'의 의미처럼 우리 회사 임직원과 이외의 모든 거래처, 그리고 고객들이 좀 더 웃을 수 있는 좋은 제품들을 다양하게 제조 및 유통하는 회사가 되고 싶습니다. 보통의 유통회사들은 다른 회사의 브랜드를 떼와서 파는 것이 대부분인데, 저희 해안은 제조업이 베이스이고 유통도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면 즉각적으로 만들어버리거든요.
대기업의 자동차나 TV처럼 고부가가치의 난이도 높은 제조업은 못하지만, 소소한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즉각적으로 커스터마이징화된 제품을 제조하여 유통하는 회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행복은 빈도수도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매일 착용해왔던 마스크나 매일 사용하는 에어랩 거치대를 통해 우리 고객들이 웃는 얼굴로 하루를 시작하며 저희 해안을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해안스토어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당신의 일상과 함께 할 라이프 토탈 솔루션
smartstore.naver.com
본 인터뷰는 (주)해안과 리뷰쉐어가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