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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성공 인터뷰

바다소리, 가성비 좋게 바이럴 광고 효과를 창출한 방법

 

 기승전 가성비라고요?

 

All-in-one 콘텐츠 마케팅 플랫폼 리뷰쉐어팀이 명품 수산물 브랜드, 바다소리 김동식 팀장님께 티타임 요청을 했어요. 리뷰쉐어를 통해 바이럴 콘텐츠 획득, 네이버 쇼핑 품질지수 향상, 제품 상세페이지 활용 등 가성비 좋게 바이럴 광고 효과를 보고 계신다는 바다소리 팀장님의 마케팅 노하우를 알 수 있는 인터뷰, 지금 시작할게요!

 

바다소리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안녕하세요. 바다소리 온라인팀 팀장 김동식입니다. 바다소리는 (주)선해수산의 수산물 전문 브랜드로, 청정해역 남해안에서 생산된 명품 수산물만을 고집하는 장인 정신으로 탄생하였습니다. 현재는 수산물 전문가들의 축적된 노하우와 특화된 푸드테크 기술을 바탕으로 식품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로스팅 황태 스낵 델리황, 글루텐 프리 명태 스낵 피쉬팝, 안주 스낵 황홀태, 곱창돌김으로 만든 생돌김, 참숯직화구이 햇구어, 해물국물팩 6종이 있습니다. 델리황은 올리브영에 입점하면서 많이 알려지게 되었는데, 닭가슴살 2.5배 높은 수준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터들에게 닭가슴살 대체제로 각광받고 있고, 황홀태는 별도의 가다랑어 간장소스와 함께 찍어 먹는 안주 컨셉의 황태 스낵입니다. 최근 2세대로 새롭게 출시한 피쉬팝은 밀가루 없이 명태로 만든 글루텐 프리 영양 스낵으로 1봉을 섭취하면 계란 2개에 해당하는 단백질을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바다소리 스낵 3종 델리황, 황홀태, 피쉬팝

리뷰쉐어는 어떤 계기로 사용하게 되셨나요?

가성비 좋은 구독 서비스

저희 대표님의 철학 자체가 "음식은 먹어봐야 된다"예요. 저희가 아무리 제품이 좋다고 해도 홍보일 뿐이고, 결국 광고이더라도 제3자의 입을 통해서 저희 제품을 알리고 전달하고 싶었어요. 자연스럽게 체험단 마케팅을 해야 하는데 결국 비용이 발생되는 부분이고, 그동안 비용이 많이 부담됐는데 리뷰쉐어의 구독형 서비스를 알게 되었어요.

서치를 하다가 알게 되었는데 비용적인 측면에서 메리트 있게 다가왔습니다. 리뷰어 개개인의 퍼포먼스도 중요하지만 개별적으로 컨택 하는 데 한계도 있고, 다른 유명 업체를 이용하자니 비용이 비싸서 대안이 없었어요. 대체불가였기 때문에 쭉 이용할 계획을 가지고 리뷰쉐어를 이용하게 되었어요.

 

리뷰쉐어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셨나요?

바이럴 목적

리뷰쉐어는 바이럴 목적으로 최대한 많은 분들께 저희 제품을 알리고자 이용했어요. 인스타그램이나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제품을 노출시켰을 때, 저희가 제품만 제공해도 확산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비용 대비 효율 측면에서는 Paid Media 보다 좋다고 판단했어요. 일반적인 검색광고나 전통적인 방식으로도 마케팅을 하고 있지만, 저희가 원하는 대표 키워드로 노출시켜 높은 전환율을 기대하기에는 워낙 광고비가 어마어마한 게 현실이거든요. 리뷰쉐어를 통해서 저희가 제품만 제공해도 퀄리티가 좋은 콘텐츠로 많은 분들께 바이럴을 일으킬 수 있어서 좋았어요.

 

비용 대비 효율 측면에서 좋았던 바이럴 효과

Paid Media 광고 노출 후 자사 키워드 검색시 콘텐츠 노출

대표 키워드로 파워링크 노출 후 자사 키워드 검색 시 인플루언서 탭 및 View 탭 노출이 되도록 하고자 했어요. 예를 들어, 다이어트 간식으로 피쉬팝을 노출시키고, 피쉬팝을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다이어트 간식, 단백질 과자 등 제품과 관련된 세부 키워드로 콘텐츠가 쌓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파워링크 광고나 쇼핑 검색 광고, 바이럴 키워드를 나눌 때 모바일에서 유효한 키워드 및 광고 영역인지 확인하고, Paid Media 광고 효율을 고려하여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했어요.

 

대표 키워드로 파워링크 노출 후 자사키워드 검색시 인플루언서 탭 및 View 탭 노출

 

스마트 스토어 유입 및 네이버 쇼핑 품질지수 향상

그리고 프로젝트 가이드를 작성할 때 네이버 검색을 통해 유입된 네이버 쇼핑 URL을 필수 첨부로 요청드려서, 스마트 스토어 유입과 네이버 품질 지수 향상시키는 목적으로도 이용했어요. 예를 들어, 네이버 쇼핑에서 상위 노출이 되기 원하는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실제 노출되고 있는 자사 제품의 네이버 쇼핑 URL을 비틀리 등으로 줄여서 리뷰쉐어 프로젝트 가이드에 등록했어요.

 

처음에 신제품을 출시했을 때는 상품이 네이버 쇼핑 100페이지에도 있을 수 있고 노출이 잘 안되는데, 이렇게 네이버 검색을 통해 유입된 네이버 쇼핑 URL을 이용해서 많은 클릭을 받게 되면 노출 순위를 상승시키는 효과도 있고 더 상단으로 올라갈 수 있는 부스터 역할도 하기 때문에 사소한 부분이지만 신경 써서 진행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유입 및 네이버 쇼핑 품질 지수 향상

리뷰쉐어 콘텐츠는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자사몰 메인 페이지 인스타그램 후기 활용

저희 제품을 괜찮게 리뷰해 주시는 분들은 따로 리그램을 해서 자사몰 메인 페이지 인스타그램 후기로도 활용하고 있어요. 특히, 뷰티/헬스 쪽으로 특화된 인플루언서 분들이 좋은 퀄리티로 콘텐츠를 만들어주시면 홈페이지에서도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브랜드에서 주력하고 있는 제품을 비주얼적으로 보여주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사몰 메인페이지 인스타그램 후기 활용

상세 페이지 비주얼 콘텐츠 활용

최근 진행했던 피쉬팝 인스타그램/배송형 프로젝트에서 영상 콘텐츠까지 예쁘게 찍어주신 분이 계셔서 저희 스마트 스토어 피쉬팝 제품 상세페이지에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소품을 활용해서 피쉬팝을 비주얼적으로 예쁘게 표현해 주셔서 리뷰어 분께 따로 연락드려서 리뷰 포인트를 제공해 드리기도 했습니다.

상세페이지 비주얼 콘텐츠로 활용

📌 바다소리만의 가성비 좋은 바이럴 마케팅 팁

✔ 인스타그램
비주얼 좋은 바이럴 콘텐츠 획득하여 자사몰 메인 페이지 인스타그램 후기나 제품 상세 페이지로 콘텐츠로 활용

✔ 네이버
프로젝트 모집 시 네이버 쇼핑 검색 URL을 통한 유입수 증대, Paid Media와 연관 지은 검색 키워드의 콘텐츠 노출

리뷰쉐어를 추천하신다면?

리뷰쉐어는 구독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SNS 채널별로 구매형/배송형/콘텐츠형 등 원하는 목표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진행이 필요하신 분들과, 최소한의 비용으로 검증된 리뷰어 분들을 통해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확신시키고자 하는 분들께 리뷰쉐어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바다소리 브랜드 목표가 있다면 ?

현재 최우선 목표는 새롭게 출시한 피쉬팝을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국민간식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바다소리

명절선물세트, 델리황, 피쉬팝, 황홀태, 생돌김, 해품은김, 햇구어, 갓반찬, 국물팩, 멸치, 미역 등 명품 수산물 브랜드 '바다소리'

sunhae.co.kr


본 인터뷰는 바다소리와 리뷰쉐어가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