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비결이 있나요?
All-in-one 콘텐츠 마케팅 플랫폼 리뷰쉐어팀이 맛있게 매운맛을 담아 제대로 된 끼니를 제공하는 브랜드, 끼닛 이선민 대표님께 티타임 요청을 했어요. 트래픽 상승부터 네이버 구매지수 상승, 제품 상세페이지 활용까지,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끼닛만의 리뷰쉐어 활용 및 마케팅 노하우를 알 수 있는 인터뷰, 지금 시작할게요!

끼닛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안녕하세요. 끼닛 대표 이선민입니다. 끼닛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제대로 된 끼니로 맛있게 챙겨드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만든 '맛있게 매운맛을 담은 브랜드'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짜지 않으면서 맛있게 매운맛을 살린 불젓갈 4종과 자숙 오징어와 달큰한 꼬들무를 듬뿍 넣어 3분 30초면 완성되는 맛있는 오징어볶음 꼬들무불오징어가 있어요.
불젓갈은 이름만 들어봐도 '매운 젓갈'이에요. 저희가 매운맛을 주 컨셉으로 잡게 된 이유는 젓갈을 구입해서 드시는 고객분들 대부분이 고추나 마늘을 넣어서 맵게 드시고 계시지만 매운 젓갈을 제품화하여 판매하는 곳은 적었기 때문이에요. 기존 온라인 시장에서는 짜지 않은 젓갈 위주로만 판매하고 있었지만, 실제 고객분들은 짜지 않으면서도 맛있게 매운 젓갈을 원한다는 점을 착안해서 처음부터 맛있게 매운 젓갈인 끼닛만의 불젓갈 4종을 출시하게 되었어요.
꼬들무불오징어는 쫄깃 탱글한 식감의 자연산 자숙 오징어와 시원하고 달큰한 꼬들무를 듬뿍 넣고 끼닛만의 맛있게 매운 소스로 만든 오징어볶음 밀키트에요. 캡사이신 같은 인위적인 매운맛이 아니라 건강하고 자연적인 매운맛을 내고자 캐롤라이나 리퍼, 하바네로 고추, 부트졸로키아, 베트남 고추, 청양고추 등 고추 5종을 사용하였고, 풋내를 없애기 위해 볶음 고춧가루를 사용하는 등 최적의 재료와 비율 그리고 레시피를 찾아 끼닛만의 맛있는 매운맛을 담았습니다.



리뷰쉐어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게 되셨나요?
고객 후기 획득 및 소통 목적
처음에는 고객분들이 어떻게 느끼실지 후기가 제일 궁금해서 리뷰쉐어를 이용하게 되었어요. 음식이다 보니 사람마다 입맛도 다르고 과연 고객분들이 좋아할까 걱정도 하게 되었는데, 리뷰쉐어를 통해서 많은 리뷰어 분들을 만나면서 소중한 리뷰도 얻고 다들 맛있다고 해주시면서 따로 연락 주시는 경우도 있어서 사실 힘을 많이 얻었어요.
제품을 출시하고 나서 광고나 마케팅을 통해서 저희가 맛있다고 전달하는 것보다 고객분들이 체험해 보시고 진짜로 인정해 주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리뷰쉐어를 통해서 '우리 제품이 진짜 제대로 만들어졌구나, 우리의 매운맛이 일반 소비자분들에게도 통하는구나'를 알게 되었고 리뷰어 분들과 소통하는 즐거움도 느끼고 있어요.
마케팅 포인트 획득 및 바이럴 목적
그리고, 마케팅 포인트 획득 및 바이럴 목적으로 리뷰쉐어를 이용하고 있어요. 고객분들 후기를 보면 깜짝 놀랄 정도로 콘텐츠 퀄리티가 좋거나 좋은 아이디어를 주시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실제적으로 고객분들이 표현해 주시는 부분들이 마케팅 포인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SNS나 콘텐츠를 발행할 때도 적극 활용하고 있어요. 블로그 같은 경우는 글을 많이 참고하고, 인스타그램은 사진 찍는 구도나 플레이팅 방법 등 끼닛을 더 맛있고 예쁘게 표현하는 방법을 많이 배우고 있어요.



리뷰쉐어 콘텐츠는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제품 상세페이지 콘텐츠 활용
리뷰어 분들이 사진을 너무 퀄리티 있게 잘 찍어주시다 보니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품 상세페이지에 자연스럽게 활용하게 되었어요. 특히, 꼬들무불오징어의 경우 캠핑을 컨셉으로 잡고 상품명이나 상세페이지 내용을 구성하였는데, 실제로 리뷰어 분들이 캠핑 가셔서 드신 인스타그램 후기를 활용하니 더욱 와닿아서 좋더라고요. 불젓갈의 경우는 집밥으로 한상 차림 해서 드시는 콘텐츠나 비주얼적으로 맛있는 사진 위주로 선정해서 상세페이지 콘텐츠로 활용하였는데, 제품별로 저희가 원하는 컨셉에 맞게 활용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리뷰쉐어를 통해 어떤 도움을 받으셨나요?
트래픽 상승 및 구매지수 상승
첫 번째로, 스마트 스토어 유입률이 늘어나면서 트래픽 상승에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저희가 따로 광고를 하지 않아도 리뷰쉐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유입이 되기 때문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품질 지수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고, 끼닛을 한 번이라도 더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확실히 상위 노출하는 인플루언서 분들이 아니더라도 글을 재미있게 쓰시거나 좋은 글을 쓰시는 분들을 통해서 유입이 굉장히 잘 되고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두 번째로, 구매형 프로젝트의 경우 리뷰어 분들이 구매 후 리뷰를 남기는 형태이다 보니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구매지수 상승에도 도움이 되었어요. 특히 선정되신 분들은 리뷰를 작성하기 위해 상세페이지를 읽어보시기 때문에 평균 체류시간도 늘어나고, 쇼핑 라이브나 이벤트를 진행할 때도 리뷰쉐어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가장 만족스러웠던 리뷰어 분이 있다면?
캠핑장에서 끼닛 불젓갈과 꼬들무불오징어를 리뷰해 주신 리뷰어 분이 가장 만족스러웠어요. 저희가 불젓갈 프로젝트를 모집할 때 따로 컨셉에 대한 부분은 요청드리지 않았는데, 어느 리뷰어 분께서 불젓갈을 캠핑장에 가져가서 드셨더라고요. 사진도 굉장히 고퀄리티로 찍어주셔서 깜짝 놀랐고 되게 만족스러웠어요. 그 이후에 꼬들무불오징어 프로젝트에도 참여해 주셨는데, 캠핑 컨셉에 맞춰서 고퀄리티로 리뷰해 주셔서 정말 감사했어요.



📌 끼닛만의 구매 전환율 올리는 마케팅 팁
✔ 리뷰쉐어 구매형 프로젝트를 통한 스마트 스토어 구매 지수 상승 및 후기 획득
✔ SNS 바이럴을 통한 마케팅 포인트 획득 및 적용
✔ 제품 컨셉에 맞는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상세페이지 후기로 활용
리뷰쉐어의 가장 큰 장점은?
직접 모집 & 직접 선정 시스템
리뷰쉐어는 회사에서 원할 때 원하는 인원으로, 원하는 기준에 맞춰서 선정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선정 자체를 업체에 맡기게 되면 선정 기준이 팔로워 수나 투데이 수 등 기계적으로 딱딱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큰데, 리뷰쉐어는 자유롭게 내가 선택하고 싶은 리뷰어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같아요. 그전에 광고대행사를 써보기도 했지만 내 제품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저밖에 없더라고요. 팔로워 수가 적더라도 좀 더 개성 있게 써주시는 분들을 직접적으로 만날 수 있다는 점도 있고, 리뷰어 분들과 소통하면서 우리만의 마케팅 포인트를 찾아나가는 재미도 있어요.
구독 서비스
그리고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 프로젝트를 무제한으로 모집할 수 있는 점도 정말 좋다고 생각해요. 한 달에 정해진 인원을 뽑기보다는 이벤트적인 부분이나 회사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유롭게 모집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특히, 쇼핑 라이브나 이벤트를 진행할 때도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고객분들과 꾸준히 소통하면서 제품을 알릴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 끼닛 브랜드 목표가 있다면?
끼닛은 앞으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맛있는 매운맛으로 모든 분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제대로 된 끼니를 제공해 드리고 싶어요. 저희가 정말 맛에는 자신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 많은 고객분들을 만나면서 매운맛을 제대로 즐기실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으로 최선을 다하는 끼닛이 되겠습니다.
끼닛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끼닛 제대로 즐기는 젓갈 반찬
smartstore.naver.com
본 인터뷰는 끼닛과 리뷰쉐어가 함께합니다.